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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 수용전과 수용후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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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5-07-11 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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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국가적인 경서로 맹자를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것을 입증한다.본 자료는 성리학 수용전과 수용후를 비교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사서를 통하여 이단…(To be continued )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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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수용전과수용후의비교


성리학 수용전과 수용후의 비교
설명


순서
다. 유불도 삼교의 병존적 고려 사상계분위기에서는 맹자의 이단론이 그대로 적용되지 않았다. 또한 고려중기에는 맹자의 경세론이 활용되지 않았는데 맹자가 말하는 치자의 사명의식이나 대민시책과 관련된 data(자료)를 찾아보긴 힘들다. 또한 고려중기에는 맹자의 이단 비판과 정전제 항산론과 수기치인론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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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원간섭기 사서집주의 이해와 성리학 수용부분을 참고하여 보자면 성리학 수용이후 맹자의 경세론이 이전 시기와 비교하여 훨씬 활용되어지고 있고 송대의 성리학에서 제시하고 있는 맹자가 이해되고 있다는 점이다.
성리학 수용이후 성리학을 익힌 사대부는 당연지사로서 천리를 내세워 군신,부자,천자-제후관계를 예로 들어 지배관계를 옹호하는 논리로 내세웠다. 이는 성리학의 명분을 중시하는 성격을 보여주는 예이다. 이단비판과 도통론, 경세제민론,군주론이 활용되고 있따
고려 중기의 맹자에 대한 이해는 상당히 제한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 대표적인 事例로 예종 4년 7재나 국자감의 교육과정이나 예종,인종년간의 경연강의에 맹자는 보이지 않는다.성리학수용전과수용후의비교 , 성리학 수용전과 수용후의 비교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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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성리학 수용전과 수용후를 비교정리(整理) 한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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