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학 조사방법론상 實驗설계의 타당성과 위협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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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11-19 11:1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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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교육프로그램(program]) 의 실시여부와 무관하게 어린이의 독서능력은 향상, 복지프로그램(program]) 이 존재해도 노인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건강이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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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학 조사방법론상 實驗설계의 타당성과 위협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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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과제/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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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 대상집단의 特性(특성)變化(변화)
⑴ 성숙요인(maturation)
시간의 경과 때문에 발생하는 조사대상집단 자체 내에서 발생한 特性(특성)의 變化(변화)로 사전?사후 측정(measurement) 사이에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조사대상의 特性(특성)이 變化(변화)되어 종속변수에 變化(변화)가 일어나는 경우이다.
2. 내적 타당성 추론의 조건
⑴ 시간적 선행성, ⑵ 공동變化(변화), ⑶ 경쟁가설의 배제원칙
Ⅲ. 위협 저해요인
이때의 위협 저해요인은 추정된 Cause 이외에 종속변수(결과)를 설명(explanation)할 수 있는 제3의 변수 또는 경쟁가설을 의미한다.
Ⅱ. 내적 타당성(internal validity)
1. 의의
이는 조사 설계의 타당성으로 추정된 Cause (정책이나 프로그램(program]) )과 그 결과 사이에 존재하는 인과적 추론의 정확성을 의미한다. 그 전제로서 통계적 conclusion 의 타당성이 필요하다.




조사방법론상 experiment(실험)설계의 타당성과 위협요인
Ⅰ. 타당성(validity)의 의미
사회과학 조사에서 타당성이란 경험적 조사연구를 통하여 인과관계를 얼마나 진실에 가깝게 추론하는가 하는 정도를 의미한다.